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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 위기 틈타 남양유업 기회 잡나...스타벅스와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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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유업 위기 틈타 남양유업 기회 잡나...스타벅스와 맞손 | 인스티즈

매일유업 위기 틈타 남양유업 기회 잡나...스타벅스와 맞손

남양유업이 스타벅스코리아와 우유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기업간거래(B2B) 시장 확대 기회를 잡았다. 지난해 1월 사모펀드 한앤코로 최대주주가 바뀌며 오너 리스크를 해소한 뒤 품질 강화에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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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양유업이 스타벅스코리아와 우유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기업간거래(B2B) 시장 확대 기회를 잡았다. 지난해 1월 사모펀드 한앤코로 최대주주가 바뀌며 오너 리스크를 해소한 뒤 품질 강화에 집중해온 남양유업은 최근 매일유업 품질 이슈로 인한 반사이익까지 더해져 카페용 우유 시장에서 신뢰 회복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1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남양유업은 최근 스타벅스코리아와 카페 전용 우유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스타벅스는 그동안 자사 제품에 서울우유, 매일우유, 연세우유로부터 받은 제품을 사용했는데, 이번 계약으로 협력업체를 4곳으로 늘렸다. 스타벅스는 균일한 맛과 품질 유지를 위해 지방 함량 3.3%로 통일하는 등 자체 기준을 적용하고 있다. 남양유업은 이에 맞춘 전용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다.

스타벅스가 납품 업체를 늘린 이유에 대해 업계는 우유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조치로 보고 있다. 공급망 다각화를 통해 특정 업체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면 갑작스러운 가격 변동이나 공급 차질이 발생하더라도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 납품업체 간 경쟁이 촉진되면 추후 우유 단가 협상에서 유리한 위치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최근 매일유업에서 발생한 품질 논란도 이번 결정에 영향을 미쳤다는 의견이 있다. 지난해 12월 매일유업에서 세척수 혼입 사건이 발생하면서 소비가 신뢰가 크게 흔들렸다. 일부 대형마트와 편의점에서는 해당 제품 판매가 일시 중단되기도 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국내 우유 생산 기업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이같은 품질 사건이 재발하면 스타벅스와 같은 대형 프랜차이즈에 불안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며 "공급망 변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파트너사를 추가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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