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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드 양 타이베이를 배경으로 이어지는 타이페이 3부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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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드워드 양 타이베이를 배경으로 이어지는 타이페이 3부작 | 인스티즈에드워드 양 타이베이를 배경으로 이어지는 타이페이 3부작 | 인스티즈
에드워드 양 타이베이를 배경으로 이어지는 타이페이 3부작 | 인스티즈에드워드 양 타이베이를 배경으로 이어지는 타이페이 3부작 | 인스티즈


에드워드 양의 타이베이 시리즈는 그의 대표적인 작품들인 '타이베이 스토리', '공포분자',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을 묶어 부르는 말입니다. 이 세 영화는 모두 타이베이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주인공들의 관계와 도시의 풍경을 관찰하듯 담아냅니다. (구글검색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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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 감독은 허우샤오셴, 차이밍량과 함께 대만 뉴웨이브의 3대 감독으로 꼽힌다.

젊은이들의 혼란하고 모순적인 삶을 통해 대만의 역사와 동시대의 풍경을 그렸다. 담백하고 관조적인 시선으로 현실을 보여주는 게 특징이다.(연합뉴스 기사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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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페이 스토리 (靑梅竹馬, Taipei Story, 1985)

한때는 전직 청소년 야구 선수로 활약했던 자신의 화려한 과거에 헤어나오지 못하는 남자는 사랑하는 여자친구와 새로운 삶을 꾸리기 위해 노력한다. 하지만 앞으로의 행복할 미래를 꿈꾸는 여자친구와는 달리 서로 다른 사랑을 갈망하고 결국 맞지 않는 가치관으로 관계가 흔들리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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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환기 타이베이를 살아가는 도시인의 소외된 삶과 사랑의 파편들을 만화경적으로 구성한 영화다. ‘만화경적’이란 것은 색유리 조각들이 실제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서도 한데 모여 형상을 만들어내듯 영화에서 불연속적이고 파편적인 인물 설정과 서사가 어우러져 모호한 형세를 이룬다는 뜻이다. 엔딩 장면, 건물 유리창에 비친 도시 이미지처럼 말이다(이지훈의 시네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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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분자(恐怖分子,Terroriser,1986)

한 소년이 경찰 수사를 피해 도망 다니던 한 혼혈 소녀를 우연히 카메라에 담는다. 한편, 권태로운 부부생활을 이어가던 의사와 소설가 아내에게 일상이 무너지는 사건이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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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에 대해서는 숙고가 필요하다. 액면 그대로 공포를 유발하는 사람이라는 의미이다. 위협하는, 강요하는 또는 혼란을 야기하는 사람으로 해석할 수도 있다. 공포를 조장하는 자는 누구인가? 액자구조의 스토리 안팎을 돌아다니는 공포분자는 하나인가, 여럿인가? 의 서사에는 다층적인 차원과 그것을 이끄는 캐릭터가 존재한다. 에드워드 양 감독의 기만적인 내러티브 디자인은 스토리텔링 장치에 대한 관습적인 이해를 시험하고 실재와 그것의 가공 사이에서 발생하는 왜곡을 형상화한다. 서로에게 낯선 인물들의 삶이 교차하는 복합 서사 구조에도 불구하고 플롯은 현실과 상상 사이에서 관객이 우연 또는 필연으로 해석할 수 있는 희미한 실마리들을 제공한다.(씨네21영화비평 '공포분자'의 공포분자들과 종결될 수 없는 해석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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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가 소년 살인 사건(牯嶺街少年殺人事件,A Brighter Summer Day,1991)

학생 샤오쓰가 다니는 야간 중학교에는 범죄 조직에 몸담고 있는 학생들로 가득하다. 어느 날, 샤오쓰는 우연히 소공원파 조직의 우두머리인 허니의 여자친구인 밍과 가까워지고, 점차 폭력 조직들 사이의 다툼에 얽히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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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의 폭력성이 절대적, 보편적인 것과 달리 시대의 폭력성은 상대적, 선택적이다. 즉, 같은 시대를 살아간다고 해도 특정 인물이 특정 사건과 맺는 관계 양상이나 영향력은 동일하지 않다. 동시대의 인물들은 어쩔 수 없이 시대의 날씨에서 자유롭지 못하지만, 그렇다고 그 날씨에 똑같은 정도로 노출되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여기에 특정 인물의 상황까지 고려하면, 시대의 폭력성은 간단치 않은 과제가 된다. 그래서 영화가 특정 시대의 문제를 어떠한 관점에서, 어떠한 방법으로 다루는가는 중요한 문제가 된다. 이 관계를 살펴보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인물의 특성이다. 어떤 영화는 시대 상황과 관련이 없는 인물, 시대의 폭력성에 저항하는 인물, 시대의 중심부에서 요동치는 인물들의 행적을 동시에 그린다. 이러한 영화에서 다양한 인물 군상들은 각기 다른 방법으로 시대의 폭력성과 관련을 맺는다(). 은 14세 사춘기 소년을 통해 시대의 음험한 공기와 거친 폭력성을 은유적으로 다룬다.([임정식의 시네마 크리티크] 14세 소년의 몸에 새겨진 시대의 불안과 폭력성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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