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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임 대표 "비트인터렉티브 10년째 운영, 유리천장 분명 존재" [인터뷰①] [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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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임 대표 "비트인터렉티브 10년째 운영, 유리천장 분명 존재" [인터뷰①] [스타메이커] | 인스티즈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누군가에게는 무모한 선택으로 여겨질지 모른다. 하지만 연예기획사 비트인터렉티브 김혜임 대표는 머물러 있지 않았다. 마음먹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동했고, 성과를 얻기 위해서 분주히 움직였다. 그렇게 10년간 의미 있는 경험을 쌓아온 김혜임 대표는 비트인터렉티브의 자리까지 견고히 했다.

2006년 설립된 비트인터렉티브에는 그룹 뉴비트, 포레스텔라, 가수 손호영, 최종현, 송동건, 배우 박인환 등이 소속돼 있다. 지난 3월에는 뉴비트가 데뷔 앨범인 정규 1집 '러 앤 래드'(RAW AND RAD')를 발매하며 가요계에 출사표를 던졌다. 데뷔 신인으로는 파격적으로 정규 앨범과 선공개곡 두 곡을 발매했으며, 타이틀곡과 두 선공개곡 모두 감각적인 뮤직비디오를 공개해 K팝 팬들의 호평을 받았다. 또한 뉴비트는 '2025 러브썸 페스티벌'과 '서울스프링페스타 개막기념 서울 원더쇼' 무대를 성공적으로 마친 데 이어 'KCON JAPAN 2025'에 출연하며 화려한 퍼포먼스를 선보였다. 

뉴비트는 비트인터렉티브에서 에이스 이후 선보이는 2번째 보이 그룹이다. 뉴비트에는 비트인터렉티브의 방향성이 제대로 묻어나 있다. 뉴비트를 통해, 또 음악을 통해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이들을 공감하고 위로하고 싶다는 김혜임 대표는 최근 스타뉴스 사옥에서 그간 살아온 길을 돌아보고 앞으로의 포부 등을 밝혔다. 

-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비트인터렉티브를 10년째 운영하고 있는 김혜임 대표입니다. 

- 꽤 오랜 시간 엔터계에 몸담고 계시는데, 언제부터 엔터에 대한 꿈을 키우셨는지 궁금합니다. 비트엔터렉티브의 첫 시작에 대해 말씀해 주세요.

▶ 원래는 CJ ENM 음악제작부 팀에 있었습니다. 아이돌을 제작하는 TF팀에 있기도 했는데 사업 계획 자체가 틀어지면서 실력 있는 아이들이 나오지 못하게 됐어요. 그래서 그 친구들에게 오퍼를 넣었더니 같이 하겠다고 해서 시작하게 됐습니다. 그렇게 지하 연습실에서 그룹 에이스와 함께 시작을 했습니다. 이후 손호영, 포레스텔라, 박인환도 저희 회사에 들어오게 됐죠.

처음 시작할 땐 제 나이가 29살이었어요.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하잖아요. '그냥 하자' 하고 마음을 먹고 시작을 하게 됐어요. 그렇게 마음을 먹으니 하루가 한 달, 한 달이 1년, 또 10년이 되더라고요. 남들이 보면 '용감하다' 생각할 수 있어요. 그런데 저는 정작 심플하게 하루하루를 잘 보내왔어요.

- 그 당시에는 엔터업계의 여성 대표, 또 여성 제작자가 더욱 흔치 않은 상황이었을 거 같아요.

▶ 10년 전만 해도, 여자는 거의 저밖에 없었죠. 유리천장은 분명히 존재했어요. 관계자 미팅을 나가면 제가 대표가 아닌 매니저의 여자친구라 생각하는 분들도 더러 있었어요. 여자라 신용을 해주지 않는 경우도 있었죠. 여자가 이 일을 하기엔 매우 큰 비즈니스였거든요. 여자 제작자로서 성공 궤도를 가신 분들이 당시 많이 없기도 했어요. 

- 유리천장이 존재해 힘드셨던 점도 있으셨을까요. 힘드셨던 점도 있는 반면 여성이라 더욱 강점이 된 부분도 있었는지 궁금합니다.

▶ 방송국이나 어딜 가도 여자 직원을 찾기가 어려웠어요. 그런데 그게 오히려 장점이 될 때도 있었어요. 물론 실수하면 더 큰 실수처럼 보여요. 하지만 조금만 잘해도 더 좋게 봐주시는 경우도 있었어요. 솔직히 말해서 아직 주류는 아니고, 유리천장이 존재하는 건 맞아요. 남자 아이돌을 제작하는 여성 제작자는 많이 없어 오해하는 부분도 많고요. 여자가 하는 건 비즈니스가 아니고, 제작하는 아이돌을 생각하는 마음이 애정 아닌 사심이라고 생각하는 시선들이 그 시기엔 분명 존재했거든요. 또 당시 그런 이유로 템퍼링 이슈가 있기도 했어요. 그래서 회사를 정리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는데, 그땐 제가 미숙했죠. 오해가 생길 수 있는 과정에서 유연하지 못했던 거 같아요. 이제는 그래도 그 경험을 바탕으로 좀 유연해지려 하고 있어요.


인터뷰 2


-인터뷰①에 이어서

- 방향성을 갖추게 된 비트인터렉티브와 첫 시작을 함께한 아티스트는 그룹 에이스였죠. 2017년 데뷔한 이들은 지난 3월 계약 종료를 하고 소속사를 떠나게 됐어요. 

▶ 에이스는 제게 초심의 마음을 잡을 수 있게 하는 친구들이에요. 지금 회사를 운영할 수 있는 건 이 친구들 덕분이라고 생각해요. 에이스의 계약 종료에도 관심을 많이 가져주셨는데, 재계약을 위해 조율을 했지만 회사와 아티스트가 생각하는 방향성이 달랐어요. 멤버들은 개인 활동을 하고 싶어 했거든요. 회사에서는 팀으로서 공백기가 길기도 해서 함께 팀으로 갈 수 있는 방향을 제안해 보려 했었는데, 서로 바라보는 시각이 달랐죠. 하지만 에이스가 팀으로서 하고 싶은 게 있다면 언제든 지원할 계획입니다. 

- 에이스 이후 8년 만에 뉴비트라는 보이 그룹을 선보이게 됐어요. 뉴비트의 탄생 과정까지의 이야기도 궁금합니다. 

▶ 사실 에이스는 코로나 시기를 겪었어요. 그 코로나 시기를 겪으면서 회사의 방향성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죠. 또 한 번 아이돌 그룹을 내야 할지, 다른 장르의 그룹을 내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어요. 하지만 꼭 그룹을 내놔야겠단 마음은 없었어요. 그렇게 고민하던 와중에 운이 좋게 괜찮은 사람들이 모이게 됐어요. 특히 뉴비트의 리더는 직접 오디션을 보고 들어온 멤버예요. 우리가 작은 회사인데 말이죠. 저희도 가끔 그 친구에게 '왜 오디션 우리 회사에서 봤냐' 물어보기도 했어요. (웃음) 그 멤버가 뉴비트의 시작이었죠.

- 리더인 박민석을 시작으로 뉴티브를 구성하게 됐는데, 멤버들을 구성할 때 가장 신경 쓴 부분도 있으셨다면요.

▶ 매력들이 겹치지 않는 게 일순위였어요. 각자의 포지셔닝을 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사실 멤버 구성에는 제 의견이 8할이나 차지했어요. 제 눈에 보이는 조화로움, 그게 가장 중요하고 큰 부분이었어요.

- 뉴비트는 이례적으로 데뷔 때부터 정규 앨범을 발매했어요. 게다가 무려 11곡이나 수록됐죠. 뉴비트가 탄생하기까지 많은 공을 들였다는 걸 알 수 있는 대목이기도 했어요. 

▶이건 정말 뉴비트의 복인 거 같아요. 아티스트들은 많은 곡을 받아도 어울리는 곡을 찾기란 어렵거든요. 

정말 운이 많이 따라줘야 하는 직업이기도 해요. 뉴비트를 하기로 하면서 고민도 많이 했지만, 사실 성공하고 안 하고는 99% 운이 따라줘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누가 부족해서도, 누가 잘해서도 아니에요. 성과는 누군가의 힘으로 되는 게 아니거든요. 아이들한테도 물론 '잘될 거야' 얘기를 하긴 하지만, '운7기3'(운 70%, 기술(노력) 30%)이라고 생각해요.

그래도 뉴비트는 벌써 자신들의 곡으로만 무대에 오를 수가 있거든요. 운이 좋아 곡을 많이 낸 것도 있지만, 공연을 다채롭게 꾸밀 수 있으면 했거든요. 뉴비트는 벌써 페스티벌도 편곡을 해서 갈 준비를 마쳤어요. 다양한 무대 경험을 통해 공연형 아이돌이 됐으면 해요.

- 대표님이 생각하시는 뉴비트만의 색깔, 특색은 무엇인가요.

▶ 뉴비트는 우리 회사니까 시도해 볼 수 있는 것들이 많다고 생각해요. 작은 회사기 때문에 결정도 빠르고 새로운 시도도 빨리 해 볼 수 있거든요. 그래서 더 빨리 보여줄 수 있는 팀이기도 해요. 물론 누군가 보기엔 '너무 다르지 않아?', '이상하지 않아?' 할 수 있어요. 하지만 그건 우리가 가져가야 하는 세계관이에요. 누군가와 똑같이 해서 잘할 자신이 없어요. 조금 다르게 도전해 보는 게 우리의 매력, 특색인 거 같아요. 

- 3월에 가요계에 출사표를 던진 뉴비트가 이제 데뷔한 지 1개월 반 정도 흘렀는데 뉴비트에 대한 성과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또 제작자로서 만족도가 어느 정도이신지 궁금합니다. 

▶ 제일 좋은 성과는 아티스트가 우리가 목표한 걸 따라와 준다는 점이에요. 사실 회사적인 측면에선 3년까지는 투자한다 생각하고 있어 정확한 성과는 3년 뒤에 알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하지만 현재는 아티스트와 회사가 성장을 1순위로 보고 함께 달려가고 있어요. 아티스트는 물론 직원들도 잘 성장해 가고 있어요. 최근 뉴비트가 2025 러브썸 페스티벌'과 '서울스프링페스타 개막기념 서울 원더쇼' 등 무대에올랐는데 수천, 수만 명 관객 앞에서 노래를 불렀어요. 주눅 들지 않고 잘하더라고요. 그런 걸 볼 때마다 잘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인터뷰 3


- 비트인터렉티브의 대표로서 생각하고 계시는 회사의 방향성이 있으실까요. 

▶ 저도 고민을 하는 부분인데, 사실 저는 직원들이 불안함을 느끼지 않는 회사가 됐으면 해요. 엔터계에 종사하면서 아티스트들의 대우는 많이 개선됐다고 생각해요. 하지만 이곳에 종사하는 사람들을 향한 대우는 불특정 소수만 누리고 있어요. 거의 24시간 일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성과들은 아티스트에게만 흘러 들어가기도 해요. 

뉴비트가 잘되면, 뉴비트를 서포트하는 게 물론 맞아요. 하지만 그들을 서포트해 주는 사람들에게도 성과가 잘 흘러가면 모두가 함께 안정감을 느끼는 거 같아요. 부의 재분배, 엔터 자원의 재분배를 통해서요. 결국 이 사업을 할 수 있는 건 '사람'의 힘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 일을 하려면 낭만이 있어야 하는데, 저 역시도 낭만 없이 일했던 거 같아요. 낭만을 찾으려면 생활의 안정감이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비트인터렉티브 방향성은 저희의 직원, 아티스트가 생활에 대해 걱정을 하지 않으면서 예술을 하는 거예요. 돈을 갈망할 수밖에 없지만, 동등했으면 해요. 사실 아직도 동등하진 않죠. 그래서 동등한 권리, 조건에서 할 수 있게끔 하는 게 우리 비트인터렉티브의 방향성이에요. 

- 그렇다면 비트인터렉티브 소속 아티스트들도 이러한 회사의 방향성에 대해 동의하고, 앞으로의 비전을 함께 고민하나요. 

▶ 다행히 저희 소속 아티스트분들이 그런 부분에서 열려 있어요. 성숙한 분들이 많죠. 소통도 원활하고요. 특히 뉴비트는 순하다고 얘기해 주시는 분들이 많아요. 회사 내에 무서운 사람도 없어요. 선배 아티스트들이 제가 생각하는 방향성에 함께해주셔서 가능한 일 같아요.

- 10년간 엔터 업계를 이어오며 대표 자리를 공고히 하셨는데, 해당 업계에 도전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은 조언이 있으실까요. 

▶ 어설픈 마음으론 안 돼요. 모든 직업의 1%만 성공한다고들 하잖아요. 엔터 역시 1%가 돼야 성공할 수 있어요. 그 1%가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해요.

또 엔터 일을 하다 보면 어느 순간 '나는 아티스트를 위해 존재하나?'라는 딜레마에 빠지게 돼요. 물론 무언가가 빛나기 위해 무언가는 어두울 수밖에 없어요. 예전에는 그게 미덕으로 느껴졌어요. 하지만 이제는 자존감이 동반돼야 해요. 예를 들어 스타일리스트가 무릎을 꿇고 아티스트에게 신발 끈을 묶는 경우, 스타일링이라고 생각하면 자괴감을 느끼지 않아요. 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자괴감을 느끼죠. 저조차도 아직 멤버들이 자리에서 벗어나면 뒷정리를 해요. 하지만 프로페셔널한 마음가짐을 가지지 않으면 딜레마에 빠지게 돼요. 아티스트를 위해 존재하는 것처럼 느껴질 테지만, 자존감을 갖고 프로페셔널함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해요. 

- 현재 비트인터렉티브가 음악 사업에 조금 더 비중을 두고 있지만, 소속 아티스트에 배우 박인환 씨가 속해 있기도 해요. 앞으로 배우 사업 쪽으로도 더욱 확장할 계획이 있으신가요. 

▶ 아이돌을 제작해 보니 연기는 뗄 수 없는 지점이더라고요. 그래서 그렇게 연기에 노하우가 있는 분도 모셔 오게 됐어요. 회사가 잘되면 웹드라마 제작까지 도전해 볼 생각입니다. 보통 3분짜리 뮤직비디오에 풀어냈던 이야기를 더 길게 풀어보고 싶은 욕심이 있습니다.

- 대중들이 비트인터렉티브를 떠올렸을 때, 어떤 연예기획사로 생각해주길 바라실까요. 

▶ 제가 10대 때만 해도 TV를 보지 않으면 안 됐어요. 하지만 지금은 미디어를 선택하는 시대로 변화했어요. 선택하려면 같이 움직여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의견을 적절하게 받아들이고, 변화에 빨리 움직여야 해요. 단순히 엔터업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이 함께하는 사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저희 회사명 '비트인터렉티브'처럼, 쌍방향 소통하는 회사로 바라봐 주셨으면 해요.



https://m.entertain.naver.com/home/article/108/0003331497

https://m.entertain.naver.com/home/article/108/00033314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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